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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Windows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할 때 Assembly 언어로 개발하시는 분들은 보기 드물죠.
보통은 C/C++, VB, Delphi 등의 4GL 로 개발을 하게 됩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프로그램을 에디터로 열어보면 아래 그림과 같이
소스 코드는 보이지 않고 뭔가 이상한 기호들이 가득하지요.
<Fig. 1>
전 리버싱을 접하기 전에는 컴파일러와 링커가 소스 코드를 이상하게 변화시키기 때문에
그 내용을 아무도 이해 할 수 없을꺼라고 생각했었습니다.
더 정확히는 그 내용을 이해할 수 있는 사람은 몇명 되지 않을꺼라 생각했던 거지요.
컴파일러는 사람이 보기 편한 소스코드를 CPU 가 이해할 수 있는 이진 코드로 바꿔놓고,
링커는 OS 에서 실행이 가능한 형태로 파일을 재구성하는 것 뿐이기 때문에,
이진 코드를 이해할 수 있는 리버서가 봤을때는 그 파일의 내부구조가 훤히 보이게 되는 것입니다.
즉, 극소수(?)의 사람들에게는 소스코드가 그대로 노출된다고 봐야겠지요.
이것이 리버스 엔지니어링의 묘미이기도 하구요.
세상 모든 이치가 그렇듯이 모를 때는 어려워 보이지만, 일단 알고나면 쉬워집니다.
4GL 개발자가 리버스 엔지니어링을 몰랐을때는 뭔가 대단히 어려워 보이고,
자기가 할 수 없을것 같지만 사실 알고보면 쉽습니다.
(그 중에 더 열심히 한 사람은 물론 더 잘하겠지요.)
그 알.고.보.면. 이라는 말이 상당히 많은 내용을 함축하고 있어서 처음에 좀 힘든것 뿐입니다.
앞으로 올리게 될 'analysis' 포스트들을 보시고 직접 따라해 보시면
아마도 조금은 ‘리버스 엔지니어링 이라는게 대충 이런 거구나’라고 느낄 수 있으실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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