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리버서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도구인 디버거(Debugger)에 대해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리버싱 현업에서 사용되는 Debugger 들을 간략히 정리해 보겠습니다. 


1. OllyDbg



OllyDbg 는 사용이 편리하고 가볍고 빠른 무료 Debugger 입니다. 도저히 무료라고 보기 힘든 다양한 기능과 많은 Plugin 을 통한 확장성으로 인하여 수 많은 리버서들의 열광적인 지지를 얻고 있습니다. 

OllyDbg 는 리버싱 초보부터 전문가까지 폭넓게 사용되는 가장 인기 있는 디버거입니다.


<그림 1 - OllyDbg>

OllyDbg 의 장점으로는 가볍고 빠르며 상당히 다양한 기능과 많은 옵션을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PlugIn 기능을 통한 확장성을 제공합니다. 가장 사용자가 많고 OllyDbg 를 이용한 리버싱 강좌가 많이 있기 때문에 초보자도 쉽게 배울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무료로 제공된다는 점도 큰 장점입니다.

단점으로는 개인이 혼자서 개발한 거라 업데이트와 후속 제품의 개발 주기가 늦다는 것입니다. 다행히 최근에 OllyDbg 2.0 Final 버전이 릴리즈 되었습니다. 비록 겉모습은 이전 버전과 동일하지만 내부 코드는 완전히 새롭게 프로그래밍 하여 속도와 정확성 등이 크게 향상되었다고 하네요.


2. IDA Pro



Hex-rays 사의 IDA Pro 는 현재 최고의 Disassembler & Debugger 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Disassembler 성격이 강했으나, 수많은 업데이트를 통해 Debugger 기능 또한 막강해 졌습니다. 

수 많은 다양한 기능들을 설명하는 전문 서적이 따로 존재할 정도로 엄청난 기능을 자랑합니다. 또한 Decompiler Plugin 등을 추가로 장착하면 리버싱이 말할 수 없이 편리해 집니다. 그만큼 가격도 비싸지요.

많은 리버싱 전문가들이 IDA Pro 를 주력으로 삼으면서 리버싱 전문 툴로써의 입지를 탄탄히 굳히고 있습니다.

장점으로는 다 써보지도 못할 정도로 다양한 기능과 충실한 업데이트를 들 수 있습니다. 다만 가격이 비싸고 사용법이 비교적 복잡하며 초기 로딩 시간이 좀 걸린다는 것을 단점으로 들 수 있겠습니다. 


<그림 2 – IDA Pro>


3. WinDbg



WinDbg 는 DOS 시절 16 bit 디버거인 debug.exe 의 Windows 버전입니다. 


<그림 3 – Debug.exe>

콘솔 화면에서 키보드만으로 디버깅을 하는 debug.exe 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그대로 가져왔습니다. 저는 이런 스타일의 프로그램을 매우 좋아하지만 반대로 거부감을 갖는 분들도 상당수 계십니다.

유저 모드 디버깅(User Mode Debugging) 분야에서는 사용자 편리성이 뛰어난 OllyDbg 나 IDA Pro 가 꽉 잡고 있습니다. 따라서 WinDbg 는 주로 커널 모드 디버깅(Kernel Mode Debugging)에 주로 사용됩니다. 전설적인 커널 디버거인 SoftICE 의 후속 제품 개발이 중단된 이후 커널 디버깅 분야에서 사실상 독보적인 존재가 되어 버렸습니다. (경쟁 제품이 없는 상태입니다.)

역사가 오래 된 만큼 기능도 다양하고 사용 방법에 대한 전문 서적이 여러 권 나와 있습니다.


<그림 4 - WinDbg>

장점은 커널 디버깅이 가능하다는 것과 Microsoft 에서 직접 만든 디버거라는 점입니다. 시스템 파일에 대한 심볼(Symbol)을 직접 다운 받을 수 있어서 시스템 내부 구조체(Undocumented 포함) 및 API 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Windows OS 의 덤프 파일을 읽어 들여 분석할 수 있기 때문에 시스템 크래쉬(Crash)가 발생했을 때 원인을 분석해 낼 수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다른 디버거들에 비해 좀 떨어지는 사용자 환경과 편의성을 꼽을 수 있겠습니다. (예를 들어 코드에 직접 주석을 입력할 수 없고, Disassembly 코드에서 호출되는 API 이름도 잘 표시되지 않는 등의 불편함이 있습니다.)

그래도 커널 드라이버 개발과 유지보수에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디버거 입니다. 리버싱에서는 커널 드라이버 파일 분석에 주로 사용됩니다. 최근에는 대부분 WinDbg 와 VirtualPC(또는 VMWare) 조합으로 커널 디버깅을 수행합니다. 향후 여러분들의 리버싱 실력이 쌓인 후 커널 드라이버(예: Rootkit) 등을 분석할 때 자주 사용될 것입니다.

+---+

지금까지 리버싱 현업에서 사용되는 대표적인 디버거들에 대해서 간략히 살펴보았습니다.

제 경우에는 유저 모드 디버깅에 OllyDbg 1.10 를 사용하고, 커널 모드 디버깅에는 WinDbg 를 사용합니다.

ReverseCore
반응형

'tool' 카테고리의 다른 글

PEView.exe  (21) 2013.01.27
HxD.exe 기능 추가!  (12) 2012.06.14
InjDll.exe – DLL Injection/Ejection 전용 도구  (43) 2010.03.15
Process Explorer - 최고의 작업 관리자  (1) 2009.05.03
www.virustotal.com  (3) 2009.03.20
www.google.com  (2) 2009.03.06

+ Recent posts